迷惑 & Nomad

HS Code 조회 (관세 혜택 받기) 본문

Nomad Trade

HS Code 조회 (관세 혜택 받기)

미혹&Nomad 2017. 7. 6. 11:27

HS CODE 란?!


HS 코드는 수출입시 해당 제품에 대한 구분을 위해 특정 번호를 부여하여 수출입하는 제품이 어떤 제품인지, 어떤 세율을 적용 시킬지를 협약을 통해 정해놓은 상품분류 코드를 말한다.


보통 인보이스 작성시 Remark란이나, Description 란에 명기하게 된다.    



 HS 코드의 중요성은 관세 혜택을 사전에 확인하여 제품의 단가를 책정할 때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갈수록 FTA 등 나라별, 지역별 각종 협정이 늘어나면서 관세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아지며 그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FTA 협정국과 관세혜택을 받는 제품을 수출/수입하는 경우 협정 내용에 따라 관세를 면제 받을 수도 있다. 



HS Code 조회 방법

HS Code는 관세법령정보포털 https://unipass.customs.go.kr/clip/index.do 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이트에서 세계 HS를 클릭하면 원하는 상품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칸에 원하는 상품명을 입력하고 검색. 갑자기 생각나는 지우개를 입력해봤다.



수입하고자 하는 상품에 해당하는 가장 적당한 상품번호를 클릭해서 자세한 적용세율을 확인 한다.

대분류 4016번을 클릭해 보았다.


해당 번호를 클릭해 보면 원산지 표시 대상칸이 (Y)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원산지 증명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적정표시방법에 "현품에 원산지 표시"를 하라고 명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반 적발시 통관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는 뜻이다.


원산지 증명 아래로 보면 지우개에 해당하는 관세를 확인할 수 있다.

표시와 같이 기본 세율은 8%이고, 

한, 아세안 FTA 적용시 0%, 한중 FTA적용시 올해는 3.2%이다.


협정이 없는 국가로 부터 수입시 8% 관세를 내야하고, 중국에서 수입시는 3.2%, 필리핀 같은 한아세아국에서 수입시에는 관세 없이 수입할 수 있다는!! 오, 예~~ 필리핀 쵝.오.


 물론 수출자가 원산지 증명 등 FTA 협정 세율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서류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수입 업체를 서칭하고 선택할 때 FTA 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서류제출이 가능한 업체를 찾는다면 원가를 최대 8% 낮출 수 있게 된다.


1억원 어치 상품 수입 시 800만원의 관세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므로 그 만큼의 가격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다. 8%의 마진을 확보하고 경쟁할 수 있는 만큼 수입업체 선정이 그만큼 중요하게 된다.




Comments